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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 목적
  • 학교 부적응학생, 위기학생 등에 대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교 적응력 향상
  • 선도대상 및 학교폭력 관련 학생에 대한 특별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교폭력, 중도탈락 학생 경감
  • 인지·정서·행동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에게 문제를 해결하도록 조력하며, 고위험군 학생들을 미리 선별 전문심리치료기관과 연결하여 문제 예방
  • 학교 내 별도의 대안교육을 필요로 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 소질과 적성을 살릴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을 통한 학교 적응력 향상
  • 학교 부적응 및 학업중단 예방을 위한 사제동행 프로그램을 통해 교사 및 학생 상호간의 소통 증진 및 상호 관계 형성
운영 기간

2024년 3월 ~ 12월 (학기 중 운영)

참여 대상
  • 학교 부적응 학생으로 담임교사 추천학생

  • 학교 위기관리학생 중 희망하는 학생

  • 대안적 프로그램 참여를 적극적으로 희망하는 학생

  • 교과수업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학습부진아 학생

세부 추진 계획 및 내용
  1. 운영 형태: 부분 운영제
  2. 운영 공간: 교내 교실 및 학생안전부실 등
  3. 주요 운영 프로그램
    • - 심리치유(상담): 개인 또는 집단상담 등
    • - 문화예술체험: 연극 또는 영화, 공예 등
    • - 진로체험: 바리스타 또는 제과제빵, 진로프로그램 운영 등
    • - 신체활동: 클라이밍(볼링 또는 탁구) 등
  4. 교원 동아리 운영 (수시)
    • - 대안적 프로그램 참가 학생에 대한 이해 및 소통방안 강구
    • - 대안적 프로그램 운영 역량 강화
    • - 우수 프로그램 운영 학교 탐방 등
  5. 교원 연수 (수시)
    • - 대안적 프로그램 이해하기
    • - 대안적 프로그램 대상 학생과 소통 하기
기대 효과
  • 대안적 교실 프로그램 운영을 바탕으로 효율적이고 원활한 학생지도를 통한 평화로운 학교 분위기 조성
  • 문제행동 유형에 맞춘 전문적인 교육 운영으로 다양한 학생 문제행동과 학교폭력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며, 예방 중심의 학생생활지도 실현
  • 위기학생 추수지도 등 위기학생 교육의 질 관리 기반 구축
  • 학교 내 별도의 대안교육을 필요로 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 소질과 적성을 살릴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을 통한 학교 적응력 향상
  • 학생·학부모·교사가 원하는 교육 및 상담 서비스 제공으로 교육공동체의 만족도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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