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스스로’ 읽고 ‘생각하는’ 독서교육 활성화꼬북데이(GO BOOK DAY) -책 읽으러 가는날」운영

목적

  1. 1) 학생들이 일상에서 책과 친해지며 지속적으로 책을 읽는 습관의 형성
  2. 2) 꾸준한 독서를 통해 문해력 및 사고력 향상과 다양한 지식의 습득
  3. 3) 학생 스스로 관심 분야의 책을 찾아 읽으며 자기주도적인 미래의 설계
  4. 4) 도서관을 이용하는 방법과 활용하는 방법의 숙지

추진방향

비전

다양한 실력을 갖춘 창의적인 광주 학생

목표

스스로 읽고 생각하는 독서교육 활성화

중점
방향

꼬북데이(GO BOOK DAY) - 책 읽으러 가는 날

  • 도서관

    독서습관 형성

  • 선택

    자기주도적 선택

  • 읽기

    독서활동 및 사고력 신장

추진
과제

  • 교육과정 연계
    독서교육 활성화

    • 교과시간과 자율시간을 활용한 독서교육 활성화
    • 교육과정 연계 독서교육 활성화
  • 책 읽는
    학교 문화 조성

    • 「꼬북데이」프로그램 실천
    • 독서교육지원단 구성·운영
    • 독서교육 실천을 위한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 선생님과 함께하는 문해력 향상 학급독서 지원
    • 교원 독서교육 역량 강화 연수 지원
    • 독서교육 우수 실천 시상 운영
    • 빛고을독서마라톤 운영
  • 학생 참여
    독서 프로그램 운영

    • 유관기관 연계 독서동아리 교육 지원
    • 학생 독서 동아리 지원
    • 도서관 활성화 프로그램 운영
    • 학생 독서·토론 프로그램 운영
  • 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독서문화 조성

    • 학부모 독서 동아리 운영
    • 지역사회 유관기관(단체) 연계 독서 프로그램 참여

방침

  1. 1) 학년별, 학급별로 순차적으로 연중 4회 이상(오전 중) 도서관에서 생활함
  2. 2) 도서관에서 본인의 흥미와 관심에 맞는 도서를 스스로 선택하여 독서함
  3. 3) 교과별로 추천도서를 제시하고 다양한 독서 활동을 지원함
  4. 4) 독서 습관 발달 상황에 맞춰 교과별 연계 프로그램의 적용
  5. 5) 학교와 가정이 연계하여 독서 습관 형성을 위한 노력

세부 추진 계획

  • 1) 운영 기간: 4월∼연중 (학급별 4회 이상 운영)
  • 2) 운영 시간
    • 가) 수, 목, 금요일 오전 운영을 원칙으로 함 (학교행사일과 공휴일은 제외)
    • 나) 학기말 기간에는 요일에 상관없이 탄력적인 운영
  • 3) 운영 방법
    • 가) 학년은 3학년 → 1학년 → 2학년 순으로 운영
    • 나) 학생: 학급별로 지정된 날짜에 도서관으로 등교하여 오전까지 독서 활동 실시
    • 다) 학급별 해당 수업 교사: 도서관으로 가서 학생 지도
    • 라) 지도교사: 바른 독서 습관 형성을 위한 학생들의 독서 활동 지도
    • 마) ‘책 읽으러 가는 날’은 숙제 및 문제집 풀이를 지양하고 독서에만 집중함
    • 바) 4교시 지도교사: 학급별 독서 활동이 끝나면 도서와 주변 정리
    • 사) 운영 상황에 따라 글쓰기, 독서 토론, 독서 골든벨, 다독자 시상 등과 연계
    • 아) 학기말: 학년별로 성실히 잘 참여한 학급 선정 후 시상 및 격려

학급별 운영 일정

  • 1) 1학기
    4월 5월 6월 7월
    3(수) 3-1 1(수) 1-3 5(수) 3-2 4(수) 1-1
    5(금) 3-2 2(목) 1-4 12(수) 3-4 11(목) 2-2
    11(목) 3-3 3(금) 1-5 13(목) 3-5 12(금) 2-3
    12(금) 3-4 8(수) 1-6 14(금) 3-7 15(월) 2-4
    17(수) 3-5 9(목) 2-1 19(수) 3-6 16(화) 2-5
    18(목) 3-6 10(금) 2-2 20(목) 1-2 17(수) 2-6
    24(수) 3-7 17(금) 2-3 21(금) 1-3 18(목) 2-7
    25(목) 1-1 22(수) 2-4 26(수) 1-4 19(금) 2-1
    26(금) 1-2 23(목) 2-5 27(목) 1-5
    24(금) 2-6 28(금) 1-6
    29(수) 2-7
    30(목) 3-1
    31(금) 3-3
  • 2) 2학기
    9월 10월 11월 12월 1월
    4(수) 3-1 2(수) 1-2 1(금) 2-5 4(수) 2-3 1(수) 3-6
    6(금) 3-2 4(금) 1-3 6(수) 2-6 5(목) 2-4 2(목) 3-7
    11(수) 3-3 17(목) 1-4 7(목) 2-7 6(금) 2-5
    12(목) 3-4 18(금) 1-5 8(금) 1-1 11(수) 2-6
    13(금) 3-5 23(수) 1-6 13(수) 1-2 12(목) 2-7
    19(목) 3-6 24(목) 2-1 20(수) 1-3 13(금) 3-1
    20(금) 3-7 25(금) 2-2 21(목) 1-4 18(수) 3-2
    25(수) 1-1 30(수) 1-3 22(금) 1-5 19(목) 3-3
    31(목) 2-4 27(수) 1-6 26(목) 3-4
    28(목) 2-1 27(금) 3-5
    29(금) 2-2

기대 효과

  1. 1) 학생들이 독서 경험을 통해 책을 가까이하고 독서하는 습관의 정착
  2. 2) 다양한 독서 활동을 통한 문해력 및 사고력 향상, 지식 습득의 기회 마련
  3. 3) 미래를 설계하고 개척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스스로 찾아 활용하는 능력 배양
  4. 4) 도서관의 이용과 활용을 통해 성인이 되어서도 독서 습관을 유지하는 미래역량 강화
글자크기
글자크기
글자크기
글자크기
상단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