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2024학년도 운암중학교자유학기제

자유학기제 운영 개요

  • 가. 목적
    • 1) 자유학기를 한 학기만 집중 운영하여 중학교 생활 적응 및 학습하는 방법 등을 통해 진로 교육까지 연계
    • 2) 자유학기에 대한 교원, 학생, 학부모의 명확한 인식 제고와 자유학기 운영 내실화로 질 높은 학습 경험 제공
    • 3) 자유학기 취지에 적합한 수업과 평가 방식을 통해 학습의 즐거움을 경험할 뿐만 아니라 깊이 있는 학습과 진로 탐색으로 이어지도록 운영 도모
    • 4) 교과 수업 혁신 및 초·중학교와 중·고등학교 간 적응 및 진로 교육 연계
  • 나. 운영 대상 및 기간
    • 1) 운영 대상 : 1학년 전체 학생
    • 2) 운영 기간 : 2024. 3. 1. ~ 2024. 8. 18. (1학년 1학기 적용)
    • ※ 종료일은 1학기 종료일로 기재

자유학기제 운영 시간표

  • 운영 시간표
    요일 시간
    1 교과(22시간)+자유학기활동(10시간)교육과정 재구성,
    학생중심의 수업과 과정중심의 평가
    예술체육활동
    (전반)
    교육과정 재구성,
    학생중심의 수업과 과정중심의
    평가예술체육활동(반별시간표)
    2
    3 동아리활동 (스포츠)(전반) 예술체육활동
    (후반)
    4 동아리활동
    (스포츠)(후반)
    5 주제선택활동
    (반별)
    주제선택활동
    (반별)
    6 동아리활동
    7 진로탐색
    방과후학교 자유학기 활동 연계 운영
  • 교과별 주당 시수 변화
    과목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기가 체육 음악 미술 영어 정보 창체
    (스포)
    창체
    (일반)
    소계
    주당 기준시수 4 2 3 4 3 3 3 2 2 3 1 1 1 32
    교과
    운영시수
    3 2 3 3 2 2 2 1 1 2 1 0 0 22
    자유학기
    운영시수
    1 1 1 1 1 1 1 1 1 1 10
  • 자유학기 활동 영역별 시수
    연번 영역 자유학기 활동 시수
    1 주제선택 활동 68
    2 예술·체육 활동 51
    3 동아리 활동 34
    4 진로탐색 활동 17
    자유학기활동 시간 소계 170

기대 효과

  1. ·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에 대한 비전을 세우고 학습동기를 찾아 자기주도적 학습력으로 창의성, 문제해결력,고등사고력 등 미래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핵심 역량을 키워나가게 될 것이다.
  2. · 교과별 특성에 따라 다양한 학생 참여 중심 수업 방법을 개선하고 적용함으로써 과정중심의 교육력이 신장되며 학생의 수업 흥미도와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3. · 학생 스스로 꿈과 끼를 찾고, 지속적인 자기성찰로 자신의 진로에 대해 고민해 보고 탐색 및 설계하는 경험을 통해 자기 비전 설계의 기반을 마련하며 전인적 성장을 지향하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글자크기
글자크기
글자크기
글자크기
상단으로가기